커뮤니티 공지사항



대한무인항공교육원은 창조적인 교육과 차별화된 직업교육을 통해 삶의 행복을 실현하겠습니다.

제목 대구소방, 소방드론 활용 범위 확대
작성자 대한무인항공교육원
작성일자 2021-01-21
첨부파일
조회수 62
 


 

화재나 수색구조 등 각종 재난 현장에서 소방드론의 역할과 활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대구소방안전본부가 소방드론 운용을 확대한다.19일 대구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2018년 화재·수색 등 5건을 시작으로 2019년 15건, 지난해 26건 등 소방드론의 활용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실제로 지난해 4월 소방드론의 활약으로 달성군 옥포읍 옥연지에서 차량과 함께 침수된 요구조자 위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다.화재 현장에서 소방드론은 화재의 범위를 파악하고 연소경로, 추가 위험요소 확인, 도움을 요청하는 구조대상자의 위치 파악 등 지상에서 놓칠 수 있는 입체적인 시각 정보를 제공한다. 또 조난·수난 사고 시 많은 소방력을 동원하지 않고도 공중에서 넓은 지역을 확인할 수 있어 그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대구소방은 지난 2018년부터 30분 정도 비행이 가능하고, 초고화질 카메라와 열화상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운영하고 있다.김송호 대구소방안전본부 119특수구조단장은 “대구소방은 지난해 11월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최대비행 시간이 2시간) 수소드론 등 2대를 추가 배치해 총 4대를 9명이 운용하고 있다”며 “더 많은 재난현장에서 효율적 대처를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소방드론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 경북일보 - 굿데이 굿뉴스(http://www.kyongbu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