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대한무인항공교육원은 창조적인 교육과 차별화된 직업교육을 통해 삶의 행복을 실현하겠습니다.

제목 LGU+, 드론 기반 화재 감지 서비스 공인 받았다
작성자 대한무인항공교육원
작성일자 2021-06-07
첨부파일
조회수 13
 


 
LGU+, 드론 기반 화재 감지 서비스 공인 받았다LG유플러스가 U+스마트드론을 통한 AI 화재감지 서비스를 국제공인시험기관 방재시험연구원의 검증을 받았다. 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2일 U+스마트드론의 화재 감지 서비스를 점검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U+스마트드론은 기체에 이동통신과 원격제어 기능을 탑재해 비가시권 원격관제와 실시간 영상전송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수동 조작을 하는 일반 레저용 드론과 달리 정해진 경로로 비행하며 5G·LTE 통신이 가능해 제어 거리에 제한이 없다. 촬영되는 영상은 SD카드가 아닌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PC,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다중 시청이 가능하다.
AI 화재감지는 에지 기반의 AI 영상 분석 엔진과 열화상 카메라가 더해진 임무형 드론 서비스다. 원거리 AI 화재감지 기술로 불꽃과 연기를 먼저 감지하고 객체 플리커링(Flickering) 판별 기술을 통해 정확도를 더욱 높인다. 이어 열화상 카메라의 실시간 온도 스캔 기술로 실 온도를 측정해 스스로 화재 여부를 판단한다. 영상 감지에만 의존하던 기존 서비스 대비 오탐률이 대폭 감소돼 99.9% 이상에 달하는 높은 화재 검출률을 보인다.
U+스마트드론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감시 지역 내의 화재 발생시 신속하게 판별해 알림을 준다.
 
AI 엔진의 화재 감지, 열화상 카메라의 온도 측정, 화재 지역 사진 촬영 및 전송 등을 빠르게 수행해 U+스마트드론은 약 3분만에 총 면적 2만4000㎡의 탐지가 가능하다. 축구장 크기 3배 이상의 공간을 짧은 시간 내에 전수조사 하는 셈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담당은 "국제공인시험기관을 통해 U+스마트드론의 화재 예방 역할을 공인받게 됐다"며 "그간 치안 확보, 군사작전 수행, 해양 사고 방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돼 온 것처럼 화재 예방 영역에서도 고객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꾸준히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