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대한무인항공교육원은 창조적인 교육과 차별화된 직업교육을 통해 삶의 행복을 실현하겠습니다.

제목 남동발전, 열화상 드론 활용 태양광 발전시설 안전 점검
작성자 대한무인항공교육원
작성일자 2023-02-15
첨부파일
조회수 80


한국남동발전이 자체 개발한 열화상카메라 설치 드론 활용 발전설비 점검 기술이 건물 옥상이나 지붕 등 외진 곳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신속하고 안전한 점검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남동발전은 지난 8일 사천시 보유 태양광 발전설비를 열화상 카메라 드론으로 점검을 했다. 남동발전이 이 기술을 통해 자체 설비가 아닌 외부기관 보유의 발전설비를 점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남동발전이 자체 개발한 열화상카메라 설치 드론 활용 발전설비 점검.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2021년 태양광 발전설비를 안전하게 점검하기 위해 열화상 카메라 설치 드론 활용 발전설비 진단 기술을 확보했다.


이 기술은 드론에 장착된 열화상카메라의 항공 촬영 이미지를 바탕으로 태양광 패널의 이상 유무를 판단한다. 따라서 높고 넓은 지역에 설치된 태양광 모듈 점검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열화상 측정 사진으로 모듈 상태 및 문제점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인 설비 점검이 가능하다.


그동안 자체 설비에 이 기술을 활용해 온 남동발전은 외부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사천시 청사 주차장 지붕과 건물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를 점검했다. 남동발전은 이번 점검을 계기로 열화상 드론 활용 신재생 설비 점검 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남동발전이 자체 개발한 열화상카메라 설치 드론.
강진태 기자 kangjt@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