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대한무인항공교육원은 창조적인 교육과 차별화된 직업교육을 통해 삶의 행복을 실현하겠습니다.

제목 드론으로 실시간 교통 관리한다…서울시, 9월 도입
작성자 대한무인항공교육원
작성일자 2023-06-28
첨부파일
조회수 34


▲ 드론영상 수집 개념도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인 교통관리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실시간 교통상황 관리와 혼잡 개선을 위해 '드론 활용 교통관리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르면 9월에 시스템이 도입돼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드론을 활용한 교통 모니터링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상공에서 드론으로 교통상황을 촬영하고 이를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TOPIS)의 교통상황 모니터링과 연계해 교통 데이터를 분석하고 상황관리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서울시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교통 혼잡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지역별 맞춤형 교통대책 지원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드론영상 정보분석 확대도




고정된 CCTV로는 지점별 교통상황을 눈으로 일일이 확인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230m 고도에서 촬영된 고화질 드론 영상으로 전반적인 차량 흐름을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자동으로 교통데이터를 수집·분석·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 고해상도의 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토피스와 연계해 교통시설 등 상황판 표출, 교통정보 안내 등 종합적인 교통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대규모 문화행사, 마라톤 등 체육행사, 집회 발생 시 안전하고 정확한 관제로 실시간 교통상황 관리와 신속한 대응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사진=서울시 제공, 연합뉴스)


출처 :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