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대한무인항공교육원은 창조적인 교육과 차별화된 직업교육을 통해 삶의 행복을 실현하겠습니다.

제목 KT, 5G·AI 기술로 '불법드론' 막는다
작성자 대한무인항공교육원
작성일자 2024-01-24
첨부파일
조회수 28


KT, 5G·AI 기술로 '불법드론' 막는다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KT가 불법 드론을 막기 위한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KT는 카이투스테크놀로지(KAITUS)와 안티드론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5G, 인공지능, 보안 기술 등을 접목해 고도화된 안티드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안티드론이란 테러, 범죄, 사생활 침해 등 불법적인 드론을 무력화하는 드론을 뜻한다.


KAITUS는 미국의 인공지능(AI) 기반 안티드론 전문기업인 포르템 테크놀로지의 한국 공식 딜러다. 'AI 연계 그물 포획형 안티드론 시스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간 국내에서는 드론을 물리적으로 파괴하는 하드킬(Hard kill)과 전파 방해로 무력화하는 소프트킬(Soft kill) 방식을 주로 사용했다. 추락과 폭발로 인한 2차 피해, 전파교란에 따른 아군 장비 피해 등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두 방식의 장점을 취한 ‘AI 연계 그물 포획형 안티드론’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KT와 KAITUS는 이번 협약을 통해 ▲5G, 인공지능 연계 그물 포획형 안티드론 솔루션 선점 및 안티드론 시장 개척·확대 ▲주요 시설 내 드론 방어체계 구축을 통한 국민안전 확보 기여 ▲이를 위한 공동 협의체 구성 등 양사간 협력을 진행하게 된다.


김원희 KAITUS 대표는 “KT의 통신 및 ICT 역량과 KAITUS의 안티드론 운영 노하우가 결합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더욱 진화된 안티드론 비즈니스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성원제 KT 강남법인고객본부장(상무)은 "드론은 4차산업혁명 시대 필수산업으로 산업에서의 중요성과 활용도가 매우 큰 반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적인 요소들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T의 우수한 5G, 인공지능, 보안 기술과 KAIUTS의 전문성이 만나 안티드론 시장을 개척하고, 나아가 시민과 사회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ming@newsis.com